불교 힌두교 1 Flashcards
??는 죽음을 철학의 뮤즈라 했다
쇼펜하우어
자연선택은 결코 지능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지금 여기서 성공하는 것 외에 다른 어떤 것도 유기체를 다른 방향으로 끌고가지 않아 (스티븐 핑커 : 마음 247)
찰스 다윈과 독립적으로 자연선택을 통한 진화의 개념을 만들었다.
알프레드 러셀 월리스
(서로 존경하는 사이 - 하지만 그는 인간의 마음 설명 위해 창조론으로 돌아섰다. 인간의 뇌는 과도하게 발달되어 있기 때문. 야만인의 뇌는 필요 이상으로 발달. 철학자와 별 차이없어)
자연선택이 야만인에게 뇌를 부여했다면 유인원보다 조금 낫겠지만, 실제로 야만인은 철학자보다 조금 못 한 뇌를 갖고 있다 (누구 말)
알프레드 러셀 월레스
진화론에서 “전용”이란
exaptation
우연히 다른 용도에 맞춰진 적응 구조
호랑이를 표백하고 “호랑이냐 사자냐 묻는 실험”
본질주의 실험
5살 짜리는 사자라 하고
7살 짜리는 호랑이라 한다
젖소가 새끼 돼지를 키우고 있다고 말을 해주면 미취학 아동들은?
그래도 돼지는 꿀꿀 운다고 한다
“본질주의 사고”
스티븐 핑커에 의하면 감정은?
자연선택으로 쉽게 재구성되는 편이다 불변이지 않다
감정은 ???하는 메카니즘
뇌의 최상위 목표 설정 (스티븐 핑커)
인공지능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자유롭게 행동하는 로봇들이 매 순간마다 다음에 할 일을 알 수 있으려면 ???가 필요
감정
이기적 유전자 잘못 이해하는 이유
유전자를 그들의 진정한 자아로 간주. 유전자의 동기를 가장 깊고 진실한 무의식적 동기로 간주
재치 있는 말로는 아무 것도 입증하지 못 한다 누구 말
볼테르 (하지만 그도 재치를 즐겨 활용)
인간은 종교적 신념으로 악행을 저지를 때처럼 즐겁고 완벽하게 악행을 저지르는 때가 없다
누구 말?
블레즈 파스칼
로마의 장군 콜라티누스의 아내. 폭군 타르퀴니우스의 아들 섹투스에게 능욕을 당하자 남편과 아버지에게 복수를 부탁한 후 자살했다. 이 일로 타르퀴니우스 일가는 로마에서 쫓겨나고 로마는 왕정이 폐지되어 공화제가 성립되었다.
돈키호테 1권 | 미겔 데 세르반테스, 안영옥 저
리디에서 자세히 보기: https://ridibooks.com/books/1242000299
루크레티아
브루투스의 아내
포르시아 (정절로 유명)
사이보그 선언문의 저자
다나 해서웨이
?????이란 1996~1999년 사이 발생한 사상 검증 대학살 사건이다. 중국의 온건파 당 지도부 인사가 학살당한 ‘문화 혁명’에 비견된다.
심화조 사건
심화조 사건은 단순한 사상검증 사건이 아니었다. 해당 기간 동안 당의 본류에 벗어난다는 명목으로 당 인사 2만 5000명이 제거된 사상 초유의 사건이다. 이는 김일성 사후 김정일로 권력이 이양되는 혼란기, 공포를 통해 권력을 안정시킬 목적으로 기획됐다. 주동자는 공교롭게도 김정은 권력이양 시기 죽음을 당한 장성택 당시 당 부부장
1992년 대통령후보 김대중의 낙선에 큰 몫을 했던 ‘중부지역당 사건’. 제2의 남로당으로 불리던 해당 사건의 장본인은 ‘???? ’이었다. 반세기에 걸친 남북 첩보사에서도 그는 가장 완벽했고, 또 드라마틱한 인물로 기억된다.
할머니 남파간첩 이선실
호주 맥콰리대 행성 과학자인 ?? 교수는 해로운 우주 방사선을 막아줄 거대한 행성 자기장을 형성할 수 있는 활발한 지각 활동과 그로 인한 부산물인 판 구조를 갖춘 행성은 은하 형성 초기에 만들어지기 쉬웠으나, 지금은 그러한 행성이 만들어지는 것이 어렵고 앞으로는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크레이그 오닐
실제로 NASA의 발표에 따르면 지구와 같은 생명 발생 잠재력을 가진 행성은 이제서야 채 8%밖에 탄생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인류 문명이 의외로 우주 역사 초창기에 건설된 문명이며, 대중매체에서 흔히 묘사되는 선구자 문명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현재는 ???라는 빅뱅의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는 우주 역사 초창기에 해당한다.
우주배경복사
???는 현재 지하에 거대한 바다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바다 위로는 두꺼운 얼음층이 우주 방사선을 막아줘, 생명체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들에 나온다.
유로파와 엔셀라두스
지하에 바다가 있는 토성의 위성
엔셀라두스
??? 방정식은인류가 외계인과 접촉할 확률에 대해 계산한 공식이다.
드레이크
1960년대에 프랭크 드레이크라는 과학자가 만든 방정식으로,
과거 몽골 족의 정책결정 기관
쿠릴타이
여기서 칸을 선출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