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과 통계 Flashcards
확률개념에 대한 역사적 발생 맥락
확률의 개념은 평소 도박을 즐기던 카르다노나 갈릴레이 연구에서 그 단서를 찾아볼 수 있으나 본격적인 연구가 진행된 것은
유명한 도박사 중의 한 사람인 드메레의 도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파스칼과 페르마 간의 서신왕래에서 나타난다.
파스칼은 그 당시 유명한 수학자인 페르마와 서신을 교환하며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는 데 여기서 확률론의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대수의 약법칙(큰 수의 법칙)
성공과 실패의 두 가지 가능성을 가정하는 베르누이 실험에서 관찰 횟수를 늘리면 미지의 확률에 대한 개연적 확실성을 얻을 수 있다는 내용
중심극한 정리
이항분포에서 시행횟수가 무한히 커지면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는 것
분포를 알 수 없는 일반적인 변량 조차도
거대한 분포를 이루면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
정규분포에 대한 성질을 세밀하게 분석하면 대부분의 확률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직관과 확률교육(피시바인)
확률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을 받기 이전에 학생들이 발달시키는 직관은 확률개념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되며 이를 세밀하게 고려하는 것이 확률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 확률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사고과정을 거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확률 교육을 통해서는 무엇보다 귀납적 사고의 가치와 역할을 가르쳐야 하며, 이미 발달시킨 직관의 한계를 이해하고 수정하여 균형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전략과 확률교육
대표성 전략 정보의 이용가능성 전략 조정과 고정의 전략 결과중심 판단전략 도수에 관한 정보보다는 인과적 정보에 주목하여 판단
전체 교사의 3분의 1이 여자라고 하면, 세 명의 교사 중 한 명은 반드시 여자라고 기대한다.
동전 6개를 던지면 HHHTTT 보다는 HTTHHT 로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대표성 전략
:표본이 크기에 상관없이 모집단과 유사할 것을 기대하거나,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무작위성을 반영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최근에 교통사고를 목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교통사고 확률에 대해서 훨씬 높게 추측하는 경향이 있다
a로 시작하는 영어단어가 a가 세 번째에 오는 단어보다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보의 이용가능성 전략
:판단을 내릴 때 개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에 영향에 받는다.
정보를 떠올릴 수 있는 정도, 곧 개인적으로 그 정보를 얼마나 이용 가능한가 하는 것이 확률 추정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987654321을 어림하면? 과 123456789을 어림하면? 이라는 문제를 제시했다고 하자. 많은 학생들이 앞의 경우에는 평균 250, 뒤의 경우에는 평균 512를 답으로 제시했다. 처음에 큰수에서 시작하는가 작은 수에서 시작하는가에 따라 다르게 추측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정과 고정 전략
: 최종적인 답을 얻기 위하여 최초의 값을 조정하되, 초기값을 어떻게 정했는가에 따라 다른 값을 얻는다.
비가 올 확률이 60%라고 하면 비가 올 것으로, 40%라고 하면 비가 오지 않을 것으로 단정 지어 생각한다.
이때 판단의 기준점은 50%고, 어떤 사건의 확률이 50%를 초과하면 확실합 긍정으로 50%미만이면 확실한 부정으로 생각하게 된다.
일어날 확률이 50%인 사건의 경우에는 그 결과를 ‘모른다’또는 ‘결정할 수 없다’라고 표현한다.
결과 중심 판단 전략
: 많은 사람들은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가를 추정하기 보다는 특정한 결과가 실제로 일어날 것인가 여부를 결정하는 것, 곧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판단하여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비가 올 확률 70%에 대해서 이것이 도수에 관한 정보가 아니라 습도가 70% 또는 하늘에 구름이 70%라고 추측한다.
도수에 관한 정보보다는 인과적 정보에 주목하여 판단
:특이한 모양의 주사위를 던진 후 도수를 제시하고, 어느 면이 가장 많이 나타날 것인가를 예측하도록 하였더니, 학생들은 제시된 자료보다는 주사위의 모양 또는 던지는 사람의 행동에 기초하여 판단한다.
패러독스와 궤변의 교육적 이용
확률과 관련된 패러독스는 모호한 확률적 상황에 대한 분석하는 것과
확률의 직관과 추론의 특성을 지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패러독스나 궤변은 직관적 추론과 형식적인 수학적 추론 사이의 인지적 갈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패러독스에 대한 논의는 학생의 개념적 반성을 촉진한다.
확률적 사고 수준
비확률적 사고 수준
원시 확률적 사고 수준
발생 단계의 확률적 사고 (중학교)
실제적인 확률적 사고 (고등학교)
교사가 이러한 수준을 이해하고 수업을 이끌어간다면 확률직관의 원시적 형태나 오개념을 미리 예측하고 고려하여 수준상승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확률적 사고- 비확률적 사고 수준
비확률적 사고 수준
:신념에 근거하여 판단하고 단일 결과만을 예측하고 확인한다.
우연 현상이나 무작위 사건에 대하여 주목하지 않으며, 주목한다고 해도 잘 이해하지 못한다.
확률적 사고 -원시확률적 사고 수준
원시 확률적 사고 수준
:대표성, 이용 가능성 등의 판단 전략을 초보적이고 직관적으로 사용하는 수준이다.
과거의 경험에 기초하여 판단하며, 우연이나 무작위 사건의 의미를 불완전하게 이해한다.
확률적 사고 - 발생단계의 확률적 사고
발생 단계의 확률적 사고 (중학교)
:간단한 문제상황에 수학적 확률 또는 통계적 확률 개념을 적용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신념과 수학적 모델 간에는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기도 한다.
확률 교육을 받은 초기 단계에 도달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다.
확률적 사고 - 실제적인 확률적 사고
실제적인 확률적 사고 (고등학교)
:우연에 대한 여러 수학적인 관점, 곧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 등의 의미를 이해하며, 이들 사이의 차이점을 알고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는 단계이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판단할 때 수학적인 확률 개념을 적용하고 그 판단의 전제조건과 제한점도 이해하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