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 test Flashcards
2세 여자 환자로 우측 이하선 종양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이하선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은 무엇이며 이하선 종양 수술 시에 주의해야할 신경은 무엇인가?
- Pleomorphic adenoma / Facial nerve
상기환자가 이하선 종양 수술을 시행하였고 술 후 이개전방 및 수술부위에서 음식을 먹을 때마다 땀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며 진단하는 방법은?
Frey syndrome, Starch-Iodine test
49세 여자 환자가 앞쪽 경부 종물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세침흡인세포검사상 갑상선 유두암종으로 확인되어 수술을 시행하였다. 수술시 주의해야할 구조물을 2가지 이상 기술하 시오.
- Recurrent laryngeal nerve, Superior laryngeal nerve, Parathyroid
상기환자는 갑상선 전적출술을 시행하였으며 수술을 나온지 2시간여부터 호흡곤란 및 수술부위 압통 및 종창이 발생하였다.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수술 후 합병증은 무엇이 며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
Hematoma, 일단 창상을 먼저 열고 V/S을 주의깊게 살피며 응급 지혈수술을 계획
상기환자는 수술후 2일째부터 양측 손목이 저리다고 호소하였으며 손가락으로 귀의 tragus 앞쪽으로 percussion을 시행하니까 입술을 씰룩 거렸다. 이것을 무슨 sign이라고 하 며 무엇이 있을 때 발생하는가?
- Chvostek sign, Hypocalcemia
24세 남자환자가 애성(쉰목소리)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평소에도 말이 많은 편이었으며 최근 2달전 노래방을 다녀온 후 애성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후두내시경상에서 우측에 성대 용종이 관찰되었으며 성대운동성은 양호하였다. 2-3개월간의 음성안정을 시행하였으나 용종 의 크기는 변화가 없었다. 이 환자에게 시행해야 할 것은?
- LMS(후두미세현미경수술)
23세 남자환자가 5일간의 심한 인후통 및 연하통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특이한 병력은 없었으며 개인병원에서 3일정도 약을 먹었으나 증상의 호전은 없었고 39도의 고열이 확인 되었다. 진찰소견상 우측 편도가 많이 커져있었으며 이로 인해 목젖이 좌측으로 전위되어 있었다. 상기환자는 진단은 무엇이며 치료는?
- Peritonsillar abscess Rt, I&D and antibiotics therapy
53세 남자환자가 5일전부터 sore throat, myalgia, febrile sense 있어 개인의원에서 감기 로 치료 받았으나 증상이 계속 지속되다가 2일전부터 mild dyspnea, hoarseness 발생하였으 며 금일 오후 3시경부터 dyspnea 및 sore throat 심해져서 침도 못 삼키는 상태였으며 오후 시경에는 도저히 숨을 쉴 수가 없어 응급실로 내원하였다. 진찰 소견은 아래와 같다. 진찰 소견 : fever(37.5도) BP(200/130) HR(170/min) RR(40회)
sat(88%)->산소마스크 10L/min 사용하고 98%로 상승
후두내시경상 양측 성대모양이 관찰되지 않을 정도로 후두개의 종 창 및 발적이 심한 상태임.
이 환자의 진단과 가장 먼저 해야 할 치료는 ?
- 급성 후두개염, Air-way 확보(emergency tracheostomy or cricothyroidotomy)
Early glottic cancer의 정의
경부전이가 없는 T1, T2의 병변
Early glottic cancer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그 장단점은?
- 방사선 치료
장점 : 수술 없이 완치 가능& 음성보존에 유리
단점 : 치료기간이 6~7주로 김& 치료 실패 가능성 존재 &구강건조증 등의 후유증 - 수술적 치료
장점 : 치료기간이 짧음& 병변제거가 확실, 재발율이 낮고& 구강건조증 없음
단점 : 음성의 질 저하가 있어 직업적 음성 사용자에게 부적절
- Tonsil grade system을 기술하시오.
구개편도의 편도와의 비대 정도에 따라 0~+4로 나뉨
차지하는 공간 크기에 따라 각각
+1(~25%),
+2(~50%),
+3(~75%),
+4(75%~)로 구분
최근 코감기로 치료를 받던 여자 38세 환자가 금일 새벽부터 코피가 나기 시작하여 멈추 지 않아 내원하였다. 처음에는 좌측에서 코피가 나다가 휴지로 코를 막고 나니 코피가 우측 과 입으로 나오기 시작하였다. 코피가 가장 흔히 나는 부위와 이 부위를 구성하고 있는 동 맥을 2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Kiesselbach plexus(or Little’s area)
- superior labial a, ant ethmoidal a, greater palatine a
수년전부터 좌측 코막힘을 주소로 54세 남자환자가 내원하였다. 개인병원 이비인후과에 서 치료를 받은적이 수차례 있었으며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좋아졌으나 치료를 멈추면 이내 증상이 재발 하였다. 알레르기 피부반응 검사상에서 음성이었으며 비루, 후비루, 재채기 등 의 증상은 보이지 않았고 단지 코막힘을 호소하였다. 진찰 소견상 비중격이 좌측으로 만곡 되어있었다. 이 환자에서 비중격의 휨정도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검사법과 우측은 비강이 넓 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코막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Acoustic rhinometry(음향비강통기도검사), Paradoxical nasal obstruction
부비동 컴퓨터전산화단층촬영(PNS-CT), 알레르기피부반응검사(allergic skin test)
상기환자는 수술을 시행하였는데 과거에는 잇몸아래를 절개하거나 안면부위를 절개하 여 수술을 시행하였는데 반해 현재는 내시경을 발달로 인해 다른 방법의 수술을 시행하는데 현재 비부비동염을 수술하는데 효과적으로 쓰이는 수술방법은?
- ESS(endoscopic sinus surgery, 부비동 내시경 수술)